IT/ubuntu

[Lenovo s205] 우분투로 삽질한 흔적들

lunl 2013. 4. 11. 12:15

재작년 말에 넷북 레노버 s205 로 우분투를 설치하려고 삽질한 때가 있었다.
뭐가 안맞아가지고 일주일여를 낑낑댔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설치는 했다.
근데 지금은 없다.
결국 불편했다는 얘기다.. 하드웨어랑 소프트웨어가 상성이 나쁘면 그냥 포기하자. (거기다 우분투의 그래픽앱에서 타블렛 필압인식을 하는데 실패한것도 이유중하나)
이 경험때문에 킨들루팅도 시간소모 엄청 할까봐 되게 깨작대면서 함 결국 했지만

그래도 혹시 할 사람이 있을까 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을까 해서 당시의 메모들을 옮겨놓는다.
물론 현 버전의 우분투는 s205와 호환이 될지도 몰라(안해봤지만) 근데 우분투를 실행하는 부트로더 GRUB2는 s205와 호환이 안된다. 그말은 부트로더가 바뀌었다면 어느정도 해결이 됐을지 모르지만 안바뀌었다면 스스로 바꿔줘야 부팅이 된다는거


덧붙이자면 윈도 설치후 wubi로 우분투를 설치하면 쌩쌩 잘만 돌아갑니다. 차라리 이쪽을 추천


----------------------

기종 - 레노버 S205 E-450 모델
OS - 코분투 11.04

우분투 아니 리눅스라는 운영체제를 건드려 보는 것은 처음이다.
리눅스를 굳이 쓸 생각을 하게 된 건 이전부터 한 번쯤 써 보고 싶다고 생각도 했거니와
넷북을 사야하는데 저가형 넷북에는 OS가 안딸려오고 그렇다고 윈도우를 사자니 가격도 가격이고 내년에 윈8이 나오는 마당에...라는 생각으로.
그래서 고민끝에 가성비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어 구입한 레노버 S205는....장장 5일을 OS설치에 투자하게 만들었다..물론 모든 컴퓨터에 리눅스 설치하는 게 이렇게 오래걸리는 건 아닐것이다. 다른 컴퓨터에 설치해 본 적은 없지만.

일단 말하자면 S205 이녀석은 리눅스랑 영 호환이 안된다. 그냥 윈도설치하듯 설렁설렁 하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어림없는 소리였다..
짧은 영어로 구글링을 하고 뒤진 결과, S205 기종 자체가 리눅스, 특히 리눅스를 부팅하는 부트로더 GRUB2라는 녀석이랑 호환이 안되므로 GRUB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 같다. 그리고 뒤늦게 알았지만 그래픽 드라이버가 ATI기종인데 ATI는 리눅스랑 잘 안맞는다고 한다.(NVIDIA를 택하란다..)


5일간을 소비한 이력.
코분투 10.04는 USB부팅했을 때 중간에 자꾸 멈칫멈칫하는 현상이 있고 인터넷 연결하다 말고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잦았다. 맨첨에 삽질을 시작한 버전인데(11.10이 평이 안좋아서) 결국 설치는 못했다.
코분투 11.04는 설치한거니까 이따가 얘기하자.
코분투 11.10은 설치하다 도중에 부트로더를 설치하지 못했다는 메시지가 뜬다. 물론 위에 적혀있듯 얘가 설치하려는 GRUB2는 호환이 안되니까 필요없고 임의로 GRUB을 설치해 주면 될 것 같다. 하지만 나는 리눅스를 처음 써보니까 당연히 알 리가 없다. 물어 볼 사람도 없다. 포기했다.
페도라도 시도해보았는데 같은 GRUB2를 사용하는 운영체제이기에 부팅이 안됐다. 근데 페도라는 검색해봐도 해결법이 별로 안나온다. 패스.
민트리눅스는 USB부팅을 해봤더니 비범하게 화면전체가 깨지고 멈추더라.
중간에 윈도8도 몇번 깔아봤는데 호환성은 둘째치고 윈8서비스가 중지되는 내년3월에 내가 OS를 갈아치울수있는 환경이 아닐것같아 포기.
몇번씩이나 포기할맘을 먹고 삽질을하고 다른OS도 보고 하다 결국 5일째 11.04로 돌아와서 설치함. 성공함. 이렇게 5일이 지나갔다.


11.04의 설치과정.


GRUB인스톨을 위해
grub-install /dev/sda1(/boot 파티션 경로) 를 입력했는데 /dev/sda1: not found or not a block device 라는 메시지가 뜬다.
근데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도 됨